Christian Grobmeier가 포스팅한 Zen Programmer의 10가지 규칙

1. 집중하기(Focus) : 잘 때는 자고, 코딩할 때는 코딩만 해라. 지금 하는 일에 최선을 다해 그 일만 하자. 스톱워치를 사용하든 뭘 쓰든 자신이 어떤 식으로 자신의 시간을 사용하는지 리뷰하자. 크리스챤이 사용한 방법은 맞춤형 포모도로인 듯.

2. 맑은 정신(Keep your mind clean) : 외부의 방해요인을 제거하자. 개인적인 일. 트위터, 페이스북, 이메일. 전화. 근무직전이나 점심때 이런 것을 하게 되면 정신이 산만해진다. 아침 조깅등 가벼운 운동으로 정신을 맑게한 후 업무에 임하자.

3. 초심유지(Beginners mind) : 아직 배울게 많다. 초심자의 마음으로 기술을 대하자.

4. 자존심 버리기(No Ego) :  자존심을 가진 프로그래머는 배우지 않는다. 모든 이와 모든 경험에서 배우자.

5. 경력의 목표는 없다.(There is no career goal) : 지금의 삶도 중요하다. 지금 당장 일을 즐기자. 일을 즐기면서 지금을 보내야지 20년후엔 뭐가 될꺼야라고 생각하면서 인고의 세월을 지내지 말자. 인생에서 즐거움을 빼앗아가는 직장에는 머무르지 마라.

6.잡담금지(Shut up) : 다른 사람을 방해하지 말자. 우묵눌.

7.사려깊이 신경쓰고, 경각심 가지기. - 인생은 혼자 살아가고 결국 혼자 죽는 것.당신이 없어도 세상은 잘 굴러간다. 재미있는게 없다면 하지 말자. 매 순간순간마다 자신이 하는 일을 반드시 알고 사려깊게 해야지만 소중한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.

8.상사는 없다. 상사가 당신에게 급여를 주고 해고할 수도 있지만, 인생을 포기하거나 직장에 목숨을 걸어야 할 정도는 아니다.  뭔가 맞지 않다면 '아니라'고 이야기하자. 문맥에 맞는 '아니요'

9.딴 것을 하자.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는 무언가를 하자. 취미는 단순히 취미가 아니라 당신이 어던 사람인가를 보여주는 것이다. 

10.특별한 것은 없다. : 산은 산이요 물은 물이다. 인생은 흘러간다. 재정문제로 회사가 문을 닫더라도 인생은 흘러간다. 아무것도 아니다. 즐겁게 지내자.


+ Recent posts